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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개발자의 성장기
[부스트코스][코틀린 프로그래밍 기본 1/2] 한아아지와 함께하는 kotlin - 코틀린 알아보기 (1) 코틀린이란? 본문
[부스트코스][코틀린 프로그래밍 기본 1/2] 한아아지와 함께하는 kotlin - 코틀린 알아보기 (1) 코틀린이란?
개발자 김케빈 2021. 1. 10. 12:06
이번에 부스트코스 서포터즈 3기로 뽑혔습니다!
저는 이번에 코틀린 프로그래밍 기초 강의를 듣고 여러분께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1. 코틀린(Kotlin) 이란?
코틀린은 구글에서 지정한 안드로이드 언어입니다.
현재 구글스토어에서 만들어지는 애플리케이션들은 대부분 코틀린 언어를 이용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코틀린의 특징
(1) 컴파일러가 타입을 검증해주는 정적 언어
(2) 코드가 간결하고 호환성이 높습니다.
(3) 자바에서는 항상 문자 끝에 새미콜론(;)을 붙여줘야 했지만 코틀린에서는 생략이 가능하다.
(4) 변수는 Nullable과 NotNull로 나뉘는데, 변수 선언 시 '?'를 붙여 Nullable로 만들 수 있습니다.
-> Null Pointer Exception으로 인한 프로그램 중단을 방지할 수 있다.
(5) 자바와 완벽하게 상호운영이 가능하다.
(6)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객체형 프로그래밍이 모두 가능하다.
2. 코틀린 hello world~
가장 먼저 코틀린을 실행하는 hello world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코틀린 역시 자바와 같이 main 메소드를 이용해서 출력을 합니다.
alt+shift+f10을 활용하여 run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
상단 메뉴 바에서 tools -> Kotlin -> Show Kotlin Bytescode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byte 형태의 코틀린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Decompile을 클릭하게 되면 자바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자바 코드의 의미는 코틀린으로 간단하게 만든 코드를 어떤 모습의 자바 코드로 사용되는 지 보여줍니다.
3. 코틀린 args 부여
argument를 넣어서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직접 입력하셔도 되고 maina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코드가 생성됩니다.
그 다음 argument를 입력해주기 위해 edit Configuration을 클릭하고 Program Arguments에 원하는 값을 넣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