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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트코스][코틀린 프로그래밍 기본 1/2] 한아아지와 함께하는 kotlin - 코틀린 알아보기 (2) 자료구조와 자료형 본문

IT 강의 리뷰/코틀린

[부스트코스][코틀린 프로그래밍 기본 1/2] 한아아지와 함께하는 kotlin - 코틀린 알아보기 (2) 자료구조와 자료형

개발자 김케빈 2021. 1. 10. 13:27

이번 시간에는 코틀린 자료구조와 자료형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1. 자료형

(1) Int

(2) String

(3) Float

 

1.1. 기본형 타입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자료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내장

ex) int, long, float, double 등

1.2. 참조형 타입

동적 공간에 데이터를 둔 다음 이것을 참조하는 자료형 ← 최대한 코틀린은 참조형 타입을 사용

EX) Int, Long, Float, Double 등

2. 변수

(1) val (value) - 불변형 

(2) var (variable) - 가변형

 

2.1. 변수의 선언

출처 : https://www.boostcourse.org/mo132/lecture/59967

 

불변형 변수와 가변형 변수를 코틀린 코드를 통해 호출해보겠습니다.

불변형 변수는 한번 선언하면 바꿀 수 없지만 가변형 변수는 설정하더라도 다른 값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2.2. 변수 선언의 예

 ♣ val username = "kotlin" → 자료형을 추론하여 String으로 설정

 ♣ val username 자료형을 지정하지 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X

 ♣ val init: Int 사용 전 혹은 생성자 시점에서 init 변수를초기화 해야 함

 ♣ val number = 10 → number 변수는 Int형으로 추론

 

2.3. 변수 명 설정

변수 명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은 규칙을 따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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