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정처기 필기
- naver
- 코틀린
- 부스트코스
- 정보처리기사 요약정리
- 코틀린 배우기
- 정보처리기사 내용정리
- 정보처리기사 필기
- kkuber
- 백엔드
- 코틀린 기초
- IT
- 큐버
- 정처기 정리
- 코틀린배우기
- 코틀린 강의
- 한이아지
- boostcourse
- 정처기 요약
- 코틀린기초
- 개발자
- 부스트코스 서포터즈
- 정보처리기사 요약
- 정보처리기사
- Kotlin
- 코틀린강의
- 정처기
- 정보처리기사 정리
- edwith
- 안드로이드
- Today
- Total
초보 개발자의 성장기
[빅분기] 한이아지와 함께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1과목 1번째)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 본문
이번에는 1과목 2번째 부분은
화면설계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중요도 0.5 / ★ 중요도 1)
색상이 있는 부분은 시험 출제 가능성이 높은 부분이고
색깔의 차이는 의미 없습니다!
PART1. 빅데이터 분석 기획
- Chap01)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
- 빅데이터의 특징
- 빅데이터의 가치
- 데이터 산업의 이해
-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
- Chap02) 빅데이터 기술 및 제도
- 빅데이터 플랫폼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 개인정보보호법 · 제도
- 개인정보 활용
Chap01)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
1. 빅데이터의 특징 (★★★)
1.1. 빅데이터 개념
[1] 빅데이터란?
빅데이터는 막대한 양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2] DIKW 피라미드
피라미드 요소 | 설명 |
데이터 Data | 객관적 사실로서 다른 데이터와의 상관관계가 없는 가공하기 전 순수한 수치나 기호 |
정보 Information | 가공, 처리하여 데이터 간의 연관 관계와 함께 의미가 도출되는 데이터 |
지식 Knowledge | 획득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로 분류하고 일반화시킨 결과물 |
지혜 Wisdom | 근본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창의적 아이디어 |
[3] 데이터의 양을 측정하는 바이트(Byte) 크기
KB < MB < GB < TB < PB < EB < ZB < YB
1.2. 빅데이터 특징
📗 빅데이터의 특성 7V
특징 | 설명 |
규모 Volume | 빅데이터 분석 규모와 관련된 특징, ICT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정보량의 기하급수적 증가 |
다양성 Variety | 빅데이터 자원 유형에 관련된 특징, 정형데이터 뿐만 아니라 비정형, 반정형 데이터도 포함 |
속도 Velocity | 빅데이터 속도와 관련된 특징, 가치 있는 정보 활용을 위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속도 중요성 증가 |
신뢰성 Veracity | 빅데이터의 수집 대상 데이터가 가지는 신뢰에 관련된 특징, 활용 데이터에 대한 품질과 신뢰성 제고 |
가치 Value | 빅데이터 수집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 데이터의 정확성 및 시간성과 관련됨 |
정확성 Validity | 빅데이터의 수집 대상 데이터가 가지는 유효성과 정확성, 의사결정의 중요한 요소가 됨 |
휘발성 Volatility | 빅데이터 수집 데이터가 의미가 있는 기간, 빅데이터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용한 가치를 창출해야함 |
1.3. 빅데이터의 유형
유형 | 설명 |
정형 데이터 | 정형화된 스키마 구조, DBMS에 내용이 저장될 수 있는 구조, 고정된 필드에 저장된 데이터 |
반정형 데이터 | 데이터 내부의 데이터 구조에 대한 메타 정보가 포함된 구조, 메타 데이터나 스키마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
비정형 데이터 | 수집 데이터 각각이 데이터 객체, 고정 필드 및 메타 데이터가 정의되어 있지 않음 |
1.4. 데이터 지식경영
📕 데이터 지식경영의 핵심은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에 있음
구분 | 설명 | 상호작용 |
암묵지 |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공유하기가 어려움 | 공통화, 내면화 |
형식지 | 문서나 매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전달과 공유가 용이 | 표출화, 연결화 |
📕 데이터 지식경영 상호작용 - <내공표연 = 너의 내공을 표연해라>
상호작용 | 설명 |
내면화 | 형식지가 암묵지로 체화되는 단계 |
공통화 |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이 암묵지를 습득하는 단계 |
표출화 | 개인에게 내재된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인 문서나 매체로 저장하여 가공, 분석하는 과정 |
연결화 | 형식지가 상호결합 하면서 새로운 형식지를 창출하는 단계 |
2. 빅데이터의 가치 (★)
2.1. 빅데이터의 가치
빅데이터를 통해서 기업 / 조직의 불확실성 제거, 리스크 감소, 스마트한 경쟁력, 타분야 융합, 경제적 자산 등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2.2.빅데이터 가치 산정이 어려운 이유
데이터 활용 방식의 다양화, 새로운 가치 창출, 분석기술 발전으로 인해 가치 산정이 어렵다.
2.3. 빅데이터의 영향
✔️ 개인 : 빅데이터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 적시에 필요한 정보 획득
✔️ 정부 : 사회 변화를 추정 및 분석하고 각종 재해 관련 정보를 추출하여 미래 대응 가능, 미래 의제 도출 가능
✔️ 기업 :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거나 신사업 발굴, 제품 차별화, 원가 절감 등 경쟁사보다 경쟁 우위 확보
2.4. 빅데이터 위기 요인 및 통제 방안
[1] 빅데이터 위기 요인
위기 요인 | 설명 |
사생활 침해 | 목적 외로 활용된 개인정보가 포함된 데이터의 경우 사회·경제적 위협 요인 |
책임 원칙 훼손 | 분석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예측 알고리즘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 증가, 민주주의 국가 원리 훼손 가능 |
데이터 오용 | 데이터에 의존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언제나 맞을 수 없는 오류가 존재함, 잘못된 지표 사용도 마찬가지 |
[2] 빅데이터 위기 요인 통제 방안
통제 방안 | 설명 |
알고리즘에 대한 접근 허용 | '알고리즘에 대한 접근권'을 제공하여 데이터 오용의 위기 요소에 대한 대응, 알고리즘을 통해 부당한 이익을 받은 사람들을 대변할 '알고리즈미스트'라는 전문가 필요 |
책임의 강조 | 개인정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책임'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 강구 |
결과 기반의 책임 적용 | 기존의 원칙 보강 및 강화와 예측 자료에 의한 불이익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장치 마련 |
3. 빅데이터 산업의 이해 (☆)
3.1. 빅데이터 산업 개요
스마트폰, SNS, IoT 확산 등에 따라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여 빅데이터는 신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처리 비용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빅데이터가 발전하고 있다.
3.2. 산업 별 빅데이터 활용
의료·건강, 과학·기술, 정보보안, 제조·공정, 소비·거래, 교통·물류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4.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 (★★☆)
4.1. 빅데이터 조직 설계
① 빅데이터 업무 프로세스
단계 | 설명 |
빅데이터 도입 단계 |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빅데이터 도입 기획, 기술 검토, 도입 조직 구성, 예산 확보 등을 수행 |
빅데이터 구축 단계 |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단계를 수행 |
빅데이터 운영 단계 | 빅데이터 시스템의 도입 및 구축이 끝나면 운영 계획을 수립, 플랫폼 · 분석 모델 · 조직 · 예산 운영 |
② 조직 설계의 절차
순서 | 절차 | 설명 |
1 | 경영 전략 및 사업 전략 수립 | 빅데이터 관련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검토 |
2 | 전체 조직 구조 설계 | 기업이나 조직의 전체적인 수준에서 조직의 구조를 설계 |
3 | 핵심 업무 프로세스 검토 |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해 조직의 주요 핵심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도록 검토 |
4 | 팀 조직 구조 설계 | 팀 조직의 구조는 수직적인 구조와 수평적인 구조의 조직 유형을 고려하여 설계 |
5 | 핵심 인력 선발 |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핵심 인력의 역할, 책임을 정의하여 향후 인력 선발에 참조 |
6 | 역할과 책임 할당 | 빅데이터 조직의 업무에 대한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할당 |
7 | 성과 측정 기준 수립 | 조직 구성원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성과 목표 평가 기준 수립 |
8 | 역량 교육 및 훈련 | 구성원의 성과 평가 후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 훈련을 평가 |
③ 조직 구조 설계의 요소
🔹 조직 구조 설계 요소
요소 | 설명 |
업무 활동 | 조직의 미션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업 수행을 위해 수직 업무 활동과 수평 업무 활동으로 구분 |
부서화 | 조직 구조 유형을 집중 구조, 기능 구조, 분산 구조로 분류 |
보고 체계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업무 활동 및 부서의 보고 체계를 설계 |
🔹 조직 구조 유형
유형 | 조직 구조 | 설명 |
집중 구조 | ![]() |
전사 분석 업무를 별도의 분석 전담 조직에서 담당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 조직이 우선 순위를 정해서 진행 가능 현업 업무부서의 분석 업무와 중복 및 이원화 가능성이 높음 |
기능 구조 | ![]() |
일반적인 형태로 별도 분석 조직이 없고 해당 부서에서 분석 수행 전사적 핵심 분석이 어려우며 과거에 국한된 분석 수행 |
분산 구조 | ![]() |
분석조직 인력들을 현업 부서로 직접 배치해 분석 업무를 수행 전사 차원의 우선순위 수행 분석 결과에 따른 빠른 피드백과 베스트 프랙티스 공유가 가능 업무 과다와 이원화 가능성이 존재 |
④ 조직 구조의 설계 특성
특성 | 설명 |
공식화 | 업무의 수행 절차, 수행 방법, 작업 결과 등의 기준으로 사전에 설정하여 공식화 |
분업화 |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업무를 분할하여 수행, 성격에 따라 수평적 / 실행에 따라 수직적 분할로 구분 |
직무 전문화 | 수행 업무에 활용되는 직무 전문성의 유형을 의미하며 직무 전문성에 따라 생산성이 증대 |
통제 범위 | 관리자가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조직의 인원 수 |
의사소통 및 조정 | 의사소통은 업무의 지시, 보고, 피드백 등 수직적인 활동과 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 등 수평적인 활동 |
4.2. 조직 역량
※ 조직 역량 순서와 각각의 절차만 알아두기
① 역량 모델링
기업이나 조직을 지속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우수 성과자의 기여가 중요한 요소이다.
우수 성과자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업무 달성을 위한 다양한 직무 역량 요소를 도출하여 직무 별 역량 모델을 만든다.
특히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요구 역량에는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이 있다.
구분 | 스킬 | 설명 |
소프트 스킬 (Soft Skill) |
분석의 통찰력 | 논리적 비판 능력, 창의적 사고력, 호기심 |
여러 분야의 협업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 |
설득력 있는 전달력 | 스토리텔링 능력, 비주얼라이제이션 | |
하드 스킬 (Hard Skill) |
빅데이터 관련 이론 지식 | 빅데이터 관련 기법 및 다양한 방법론 습득 |
분석기술의 숙련도 | 목적에 맞는 최적 분석 설계, 노하우 축적 |
※ 가트너가 말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갖추어야 할 역량 : 분석 모델링, 데이터 관리, 소프트 스킬, 비즈니스 분석
② 역량 모델 개발 절차
순서 | 절차 | 설명 |
1 | 조직의 미션/성과 목표/CSF 검토 | 조직이 구성되면 조직의 미션, 성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CSF를 검토 |
2 | 조직 구성원의 행동 특성 도출 | 성과 목표 달성을 잘하는 우수 성과자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도출 |
3 | 조직 구성원의 역량 도출 | 도출된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지식, 스킬 등을 파악 후 직무 별 역량 모델 생성 |
4 | 조직 구성의 역량 모델 확정 | 직무 별 역량 모델을 업무 전문가, 인사 담당자가 검토하고 협의하여 확정 |
③ 역량 교육 체계 절차
순서 | 절차 | 설명 |
1 | 요구사항 분석 | 직무 별 역량 교육과 관련된 자료 수집,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 |
2 | 직무 별 역량 모델 검토 | 직무 별 설계된 지식, 스킬, 태도 등 역량 모델을 검토 |
3 | 역량 차이 분석 | 직무 별 역량 모델과 우수 성과자의 역량 차이를 분석하여 극복 방안을 도출 |
4 | 직무 역량 매트릭스 구성 | 직무 역량과 직무 역량 교육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매트릭스 작성 |
5 | 직무 별 역량 교육 체계 설계 | 전문가들의 역량 교육 체계를 설계 |
4.3. 조직성과 평가
조직 구성원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하며 이 활동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함
개인의 성과에 대한 목표 설정에 필요한 CSF와 목표 달성에 필요한 KPI를 정의하고 관리
① 조직성과 평가 절차 - <설모조평결 = 청설모가 조심스럽게 평지에서 결어다닌다>
순서 | 평가 절차 | 설명 |
1 | 목표 설정 | 전략 목표의 후보를 선정하여 목표를 설정 |
2 | 모니터링 | 관리 및 측정 주기 별로 전략 목표 별 달성도를 점검, 전략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 |
3 | 목표 조정 | 목표를 조정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환경 분석 및 예측을 하여 목표를 설정 |
4 | 평가 실시 | 성과 지표 별로 평가 점수 산정 기준 마련 |
5 | 결과의 피드백 | 목표치와 결과치를 비교하여 분석하고 차이가 큰 지표부터 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② 균형 성과표 (BSC) 관리 - <재고내학 = 재고를 내 짬에 내가 학인해야겠냐? >
관점 | 설명 |
재무 |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재무적인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관점 |
고객 |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한 관점,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 주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프로세스를 만들어나감 |
내부 프로세스 |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 |
학습 성장 |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 |